연부조직 통증

류마척제통내과

류마척제통내과는 내과진료와
관절·통증치료를 한 곳에서!

rheumatology & pain clinic

내과클리닉연부조직 통증

연부조직 통증

연부조직 통증
꾸준한 관리 및 치료를 통해서 만성 통증에서 호전 될 수 있습니다.
어깨의 통증, 그중에서도 오십견이나 회전근개 건염은 병원을 방문하는 분들의 가장 흔한 증상 중에 하나이며,
무릎 관절염이나 팔꿈치 관절 부위의 통증(엘보우 질환)도 자주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통증이 발생 했을 때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되면 병의 진행을 막고 수술 없이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며,
진행을 한 경우에도 적극적인 치료 및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서 수술 없이 통증의 호전 및 기능의 회복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
어깨 관절, 인대 근육 등 어깨 구조물에 발생한 질환에 의한 통증
통증은 주로 노화로 인한 조직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된 행동의 의한 부상이나 장기간 관절을 사용하지 못해도 발생되는 증상입니다.
어깨 통증은 평소 자신의 일상생활에 비춰 증상이 나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case30.jpg
  • case31.jpg
오십견
특별한 원인 없이 어깨 관절의 관절낭이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어깨관절 주변 조직에 염증과 통증이 발생해 점차 어깨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40~70대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하며, 부상이나 외상 등으로 어깨 관절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거나,
어깨관절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퇴행성 변화가 급속이 진행되는 경우 젊은 층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어깨관절을 둘러싼 4개 근육이
퇴행성 변화나 잦은 외상, 과한 사용으로 파열된 상태를 말합니다.
회전근개는 4개의 근육이 합쳐져 하나처럼 되어 팔을 들어 올리거나 회전시키는 운동을 담당하는 힘줄입니다.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서 힘줄 층의 질이 저하되고 닳고 심지어 끊어지기도 하는데 이를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들고 특히 120~160도 사이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두박근염
반복적인 외상과 마모 등의 이유로 이두박건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두박근염은 어깨를 연결하는 부위의 염증입니다.
특히 어깨충동증후군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이두박근의 갑작스런 사용과 과격한 움직임에서 회긴근개의 손상이후 자국이 노출될때 일어납니다.
팔꿈치 통증
일상에서 팔꿈치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 경우에도 발생됩니다.
격한 운동을 하거나 손, 팔을 많이 사용하는 노동근로자, 주부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근래에는 골프 등 스포츠활동의 증가로 팔꿈치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 case32.jpg
  • case33.jpg
테니스엘보/골프엘보
팔꿈치 관절의 내·외측상과 기시부에 동통이나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외측상과염이라고도 불리는 테니스엘보는 테니스를 치는 사람만이 걸리기 때문이 아니고 테니스의 백 스윙시 이 병을 잘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테니스엘보는 외측 상과에서 시작하는 손목신전근의 기시부에서 발생하는 병적 상태를 말한다. 단요측수근신근의 기시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그 외에 장요측수근신근, 척측수근신근, 지신근의 근-건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의 대부분은 30~55세에 속하며, 반복적으로 라켓운동을 하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측상과염이라고도 불리는 골프엘보는 테니스엘보보다 덜 발생하나 내측 상과염과 흡사한 질환의 감별 때문에 면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골프엘보는 상과에 있는 원엎침근과 요측 수근굴근 기시부를 침범하는 병적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척측수근굴근과 장장근의 기시부에서의 이상 변화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골프 연습을 할 때 공을 치지 않고 땅바닥을 쳤을 때, 강한 충격이 손목과 팔꿈치로 연결 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손목의 굴곡과 회내(손등이 위로 향하게 회전) 활동을 반복적으로 할 때 생길 수 있는 것이 골프엘보입니다.
허리 통증
평소 생활 시 잘못된 생활습관 또는 나쁜 자세로 인하여
특정 부위의 허리근육과 인대가 과다한 하중이나 압력을 받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허리통증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방치하게 되면 허리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허리통증이 2주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case34.jpg
  • case35.jpg
추간판탈출증
척추 뼈 사이에 있는 물렁뼈(추간판)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튀어 나와 신경을 누르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입니다.
척추 뼈와 뼈 사이에는 서로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추간판(디스크)가 있습니다.
이 디스크들은 외부 충격을 흡수해주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추간판(디스크)가 노화나 잘못된 자세습관, 심한 충격충격 등으로 인해 탈출이 일어나면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때를 허리디스크 라고 합니다.
척추관협착증
디스크가 밖으로 튀어나오고, 척추뼈와 인대가 노화되면서
척추관이 좁아져 요통 및 신경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목에서 허리까지 이어지는 척추 뼈 속에는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척추관이라는 구멍이 있습니다.
노화나 기타 다른 이유로 척추관의 구멍이 작아지게 되면, 척추관 사이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합니다.
이런 압박으로 인해 신경으로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 또한 압박되고, 산소가 부족하여 다리가 저리고 힘이 없어지는 마비증상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척추 마디가 불안정해져 척추뼈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앞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입니다.
선천적인 관절돌기의 손상이나,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 혹은 노화현상에 의해 구조물이 약해져
위쪽의 척추뼈가 아래쪽의 뼈보다 앞으로 빠져 나오면서
근처를 지나가는 척수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진환을 말합니다.
손, 발 통증
손목, 팔꿈치, 발바닥의 조직 손상이나 염증, 퇴행성변화로 인한 통증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손목이나 팔꿈치, 발바닥 등은 많이 사용하는 만큼 퇴행성 변화도 빠르게 나타납니다.
많이 사용하는 만큼 약간의 통증만으로도 일상생활에 커다란 불편을 줄 수 있는 통증 질환이며, 치료를 통해 호전돼도 많이 사용되는 만큼 자주 재발할 수 있는 통증 질환입니다.
  • case36.jpg
  • case37.jpg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 내에서 정중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손가락의 감각저하나 소실이 나타나며,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손목의 과도한 사용으로 힘줄이 부풀거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수근관(힘줄과 신경이 다니는 손목의 관)이 신경을 압박하는 증세입니다.
방치하게 될 경우 극심한 통증과 함께 근육마비 증상까지 동반 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손가락의 바닥부분에 있는 활차가 힘줄 주위에서 매우 두꺼워지거나 수축하여
힘줄이 자유롭게 활차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방아쇠수지는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이나, 집안일을 많이 하는 중년여성,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율이 많은 젊은층에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프고 손이 잘 펴지지 않고 펼때에도 무언가 걸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수부 질환으로 손가락을 구부리고 펴는 것을 관장하는 굴곡건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심한 마찰과 통증이 느껴지고,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방아쇠수지라고 불립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이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무거운 체중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성인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족부질환입니다.
발뒤꿈치 뼈에서 발바닥 앞쪽으로 족저근막이라는 강한 섬유띠가 있는데, 주로 충격을 흡수합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발바닥근막 밑에있는 발 뒤꿈치 뼈가 가시처럼 커지고 통증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류마척제통내과

상호 : 류마척제통내과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지묘로 2 태왕아너스스퀘어 3층
(연경동 962-3)
대표자 : 은정수
사업자등록번호 : 488-94-01135
대표전화 : 053-984-8255

Copyright © rheumacheok.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