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
rheumatology & pain clinic
•내과클리닉•비만
비만
비만클리닉
과도한 에너지 섭취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체내 지방이 축적된 상태입니다.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입니다. 에너지 소비량에 비해 영양소를 과다 섭취할 경우로써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마른 사람도 근육보다 체지방량이 많은 비만 일 수 있습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이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적인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마른 사람도 근육보다 체지방량이 많은 비만 일 수 있습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이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적인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
-
1
열량의 과다섭취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섭취칼로리가 소비칼로리를 넘어 몸에 남아도는 칼로리로 저장되게 되므로 지방세포에 중성 지방의 축적을 야기하여 살이 찌게 합니다. -
2
운동부족
운동이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므로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해 살이 찌게 됩니다. -
3
심리적 요인
심리적인 긴장이나 갈등으로 인해 행동 양식이 변화되어 비만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대개 의존적인 성격이나 책임감 회피 등으로 일어납니다.
또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찌는 경우도 있습니다. -
4
유전적 요인
연구 조사에 의하면 부모가 비만하면 그 자녀들도 비만이 되는 예가 많습니다.
또 유전인자와 함께 환경적으로 부모의 식습관도 아이의 비만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5
내분비계 이상
섭식중추와 포만중추가 있는 시상하부에 문제 발생시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쿠싱 증후군(Cushing syndrome), 갑상선의 기능 부전, 폐경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의 분비 감소 등도 비만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
6
약물의 부작용
병의 치료나 피임 등을 위해 복용하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살이 찌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부신 피질 호르몬제), 신경안정제,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항우울제, 경구 피임약 등이 있습니다. -
7
잘못된 식사방법
폭식을 하거나 식사 횟수가 적고 식사 간격이 길어지면 인슐린 분비량이 많아져 지방합성 효소의 활성도를 높여 지방의 저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또 식사시간이 짧으면 음식섭취 조절중추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을 만큼 혈당치가 올라갈 시간적 여유가 없게 돼 결국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
8
소아비만
어렸을 때 비만한 경우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난 것이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도 숫자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진 소아비만의 상태로 계속 자라게 되면 성인이 됐을 땐 병적으로 비만한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
9
산후비만
임신 중에 생긴 과식, 편식 등 잘못된 식습관 또는 산후 조리 시 회복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비만한 상태로 정체되어 버리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비만의 종류
- 01전신비만
전신에 살이 찌고 체지방이 과다한 상태로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 02복부비만
뱃살이 찌고 내장에 체장방이 과다한 상태로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 03산후비만
산후붓기가 살이 된 경우 - 04소아비만
최근 인스턴트음식등의 섭취량이 많아짐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만 치료 방법
-
- 식이요법
- 정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체중을 감소할 수 있도록 각 영양소 별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평소 섭취하던 열량보다 500~1,000kcal 정도만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조절은 환자의 의지에 따라 결과가 좌우되는 중요한 치료법이므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 운동요법
- 운동은 식이요법과 병행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매일 30분 이상의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고, 체중 감량 후에도 다시 요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1년 이상 꾸준히 할 것을 권장합니다.
-
- 약물요법
-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입니다.
비만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주로 식욕억제, 신진대사 촉진, 지방분해 촉진, 체내 과도한 에너지 유입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체중감량을 도와둡니다. 따라서 개인별 체질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지 않으면 자칫 건강을 해칠 수 있어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통해 복약해야 합니다.